어르신에게 좋은 건강한 간식

 

어르신! 간식도 건강하게 드세요!

몸에 좋은 간식이지만, 너무 과하면 안 좋을 수 있는데요.

어떤 간식을 하루에 얼마큼 먹어야 좋은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.

 

 

“간식으로 영양 보충”

65세 이상의 어르신들 중 절반 이상은 칼슘, 비타민 등 주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.

이러한 영양소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매일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, 식사 사이에 1~2번의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. 

 

몸에 좋은 간식과 적정량을 확인하여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.

 

“과일”

수분 함량이 80% 이상으로 비타민, 미네랄, 항산화 성분,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은 저칼로리에 천연 당분으로 다양한 과일을 먹으면 여러 영양소를

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. 갈아만든 주스보다는 생과일로 먹는 것이 좋아요

 

✦ 적정량 ✦

건포도 : 3 작은 술

바나나 : 중간 크기 1개

포도 : 38알

오렌지 : 1개

단감 : 1개

 

 

“채소”

몸에 좋은 채소는 나이가 들수록 더욱 열심히 챙겨 먹어야 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. 식사 전에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여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섬유질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,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. 

항산화, 베타카로틴,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어 심혈관 질환이나 만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데요. 부드럽게 익히거나 얇게 썰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.

 

✦ 권장량 ✦

당근 : 1컵

데친 브로콜리 : 1컵

작은 토마토 : 2개

오이 : 1개

 

 

“건과류”

입이 심심할 때 먹기 좋은 견과류에는 오메가-3, 지방산,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식이 섬유와 마그네슘, 비타민 E 함량도 높아 다양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기 좋습니다.

단, 딱딱하기 때문에 치아가 좋지 않거나 소화하는 데 불편을 겪고 있다면, 부드러운 형태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. 

고지방 고열량이므로 하루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

 

✦ 권장량 ✦

호두 : 중간 크기 1개

피스타치오 : 20알

잣 : 100알

아몬드 : 18알

 

 

“곡류&구황작물”

포만감이 좋아 식사 대용으로도 많이 먹는 곡류나 구황작물의 경우에는 식이섬유, 비타민 B, 마그네슘, 셀레늄,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,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소화기 건강과 혈당 조절에도 좋아 균형 잡힌 식단의 일환으로 찌거나 구워 먹고 너무 많은 소금이나 설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✦ 권장량 ✦

감자 : 중간 크기 1개

밤 : 5~6알

고구마 : 중간 크기 반개

통밀 식빵 : 1장

 

 

“간식은 이렇게 드세요”

✅ 너무 달거나, 짜지 않은 간식 먹기

✅ 한 번에 많은 양 말고, 소량씩 먹기

알레르기 성분 확인하고 먹기

✅ 본인 건강에 맞는 간식 선택하기

 

 

65세 이상의 반 이상 어르신들이 권장되는 칼슘, 비타민 등의 중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.

영양소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매일 균형 잡힌 식사를 챙기고, 식사 사이에 1~2번의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.어르신들에게 적합한 간식에는 어떤 게 있는지, 얼마큼 먹어야 효과적인지 하루 적정량을 확인해 보세요.

 

어르신 건강 정보와 장기 요양 등 더 많은 정보는 ⟪오른손⟫

 

 

 

#시니어케어종합플랫폼 #시니어케어플랫폼 #시니어를위한 #올바른케어 #오른손 #시니어케어 #시니어라이프 #어르신건강 #어르신간식 #몸에좋은간식 #견과류얼마나 #하루적정량섭취 #하루권장량